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2020.06.26 비트코인 소식, BIS "CBDC 유행, 리브라 반작용 아닌 정책 기술적 약속 산물"

 

미 유명 로비스트, 'AML 비트코인' 연루 혐의... SEC 기소

26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유명 로비스트 잭 아브라모프(Jack Abramoff)가 암호화폐 'AML 비트코인' 사기성 제공 혐의와 관련해 연방로비활동공개법 위반 유죄가 성립된다고 밝혔다. 잭 아브라모프는 미국 의원들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징역 4년을 살았던 인물이다. 그와 NAC 재단 CEO Rowland Marcus Andrade는 잠재 ICO 투자자를 대상으로 허위 및 오해의 소지가 있는 투자 설명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18년 보도자료에 따르면 NAC 재단은 AML 비트코인을 자금세탁방지, KYC, 테러방지, 도난방지를 갖춘 세계 유일의 특허 출원 디지털 화폐라고 주장했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목요일(현지시간) NAC 재단, Rowland Marcus Andrade, 잭 아브라모프를 기소한 상태다.

미 법무부, 'AML 비트코인' 창시자 기소... 자금세탁·전신환 사기 혐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가 'AML 비트코인' 창시자를 자금세탁, 전신환 사기 혐의로 기소했다. NAC 재단 설립자 Rowland Marcus Andrade는 ICO 투자자들에게 토큰이 AML 비트코인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속여 자금을 조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18년 보도자료에 따르면 NAC 재단은 AML 비트코인을 자금세탁방지, KYC, 테러방지, 도난방지를 갖춘 세계 유일의 특허 출원 디지털 화폐라고 주장했다. Rowland Marcus Andrade는 2017년 말~2018년 초 진행한 ICO를 통해 최대 1억 달러를 모금하려 했다. 구체적으로 얼마나 모금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코인베이스, COMP 상장

코인베이스가 26일 미디엄을 통해 컴파운드(COMP)를 상장했다고 공지했다. 뉴욕주 사용자는 COMP 지원이 제외된다. 앞서 22일 코인베이스 프로도 BTC, USD 마켓에 COMP를 상장한 바 있다.

BIS "CBDC 유행, 리브라 반작용 아닌 정책 기술적 약속 산물"

국제결제은행(BIS)가 20일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민간 부문의 스테이블 코인(리브라 등)이 통화 시스템의 디지털화를 촉진한다는 스테이블 코인 업계의 주장을 일축했다. BIS는 보고서에서 "CBDC의 발행은 민간 스테이블 코인 유행에 대한 반작용 또는 대응 차원이 아닌, 중앙은행이 공공정책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추진하는 기술 집중적인 노력"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BIS는 "CBDC의 유행은 통화 정책 및 시스템 컨트롤에 대한 기술적 약속의 결과물"이라며 "CBDC가 향후 금융 수용성, 디지털 결제 보안, 결제 효율성 향상, 공간 혁신 등을 지원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또한 BIS는 "CBDC는 통화의 진화 과정에서 다음 단계가 될 잠재력이 있다"고 덧붙였다.